본문 바로가기
기록/결혼준비

[결혼준비]순서 계획 뭐부터 해야할까? 웨딩홀 정보 알아보기

by 별Girl 2022. 9. 8.
반응형

결혼준비 웨딩홀

오늘은 결혼 준비라는 카테고리에 글을 기록하기 전에 결혼하기 전 나의 생각과 결혼 시작 후생각 등,
결혼이라는 건 한 사람의 인생에 중대한 결정이며,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중대한 결정을 하는 내선택에 어느 훗날  인생의 어느 과정 중에 결혼 전 어느 날이 떠올랐을 때 추억해보고자 결혼 준비 과정을 기록해볼까 합니다.
욜로족이 아니고, 비혼 주의가 아니라서 , 결혼이라는 걸 해야 된다고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막상 하려고 하니까 결혼이란 과연 무엇일까.. 내가 결혼을 하면 이 사람과 잘 살아갈 수 있을까 세상과 현실에 부딪혀서 트러블이 생길까 무서워지는 부분들에 걱정이 되는 마음도 많이 들기도 합니다.
설레는 마음으로 결혼을 하려고 하다가도, 내가 생각하는 이상과 현실이 너무나 다르다 보니 앞이 막막해지는 마음에 갑자기 마음이 뒤숭숭하기도 하고, 결혼을 앞둔 신부, 신랑이 많이 예민해지기도 하고 기분이 왔다 갔다 하는 이유를 조금은 알기도 할 거 같습니다.

 

결혼 준비 뭐부터 해야 하는 걸까?

결혼은 처음이라 뭐부터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막막함이 먼저 들었고, 일단 관련 정보를 찾아보려고 해도 너무나 수많은 정보들이 있는 상황에 몰라서 걱정, 정보가 너무 많아서 걱정 등등 모든 게 다 멘붕이 오려고 했지만,
이제 시작이다 생각하고 차근차근 우선순위를 정해서 해보자고 마음먹었습니다.
일단 저희는 서로의 재정상태를 체크했습니다.
얼마를 모았고, 얼마를 더 모을 수 있으며, 수입 지출 등 한 달 생활비 등 경제적인 부분을 공유했습니다.
결혼은 현실적인 부분도 있으니까
이걸 공유하는 것부터가  예산을 정할 수 있어서 진정한 시작을 알리는 준비운동이 아닐까 싶습니다.

 



제일 먼저 양가 부모님께 인사드리기

재정 공유가 끝나서 진행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양가 부모님께 우리 결혼을 생각한다다는 걸 알릴 겸 인사를 드리러 갈 일정을 잡아갑니다.
이미 알고 있는 사이라면 간단하거나 자연스럽게 진행이 되겠죠? 저는 오랜 기간 연애를 했고, 동네 친구에서 연인이 된 케이스라 양가 부모님께서 이미 서로 아는 이웃주민이었습니다.
그래서 결혼 이야기가 나왔을 때 각자 본인 부모님께 대략적으로 알려주는 느낌으로,  첫인사를 하자 허락받자의 느낌이 아니다 보니, 좀 더 부담이 덜된 상황이었고, 자연스럽게 은근히 넘어가는 느낌이었습니다.
아직 격식 차려서 인사드린 게 아니라서, 그래도 좀 격식 있게 인사드릴 때는 어떤 걸 챙겨갈까 고민 중인데, 요즘 코로나로 기관지 질병이 많다고 해서, 도라지정과나 몸보신 겸  한우고기 세트를 사 갈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양가 부모님 인사 후 결혼식장 웨딩홀과 신혼집 알아보기

보통 1년 정도 전부터 결혼식장을 알아봐야 여유롭고,  원하는 결혼식장과 시간대 등 선택폭이 넓다고 해서,
요즘 천천히 결혼식장을 알아보려고 하는 중입니다.
집도 청약 괜찮은 곳도 계속 넣고, 어디가 좋을까 한 번씩 찾아보고 가격대 평수 등 고려해서 보고 있습니다.

결혼식장 웨딩홀은 어디서 어떻게 정보를 모아서 비교할까?

일단 내가 원하는 웨딩홀 스타일과 견적을 알아보고 싶다면,
내 결혼식에 올 거 같은 하객 인원수가 몇 명 정도 될지 예신 부모님 손님, 예랑 부모님 손님 , 신부 손님, 신랑 손님 합산 대략 인원 조사가 돼야 합니다. 즉, 최소보증인원 파악하기
그리고 원하는 웨딩홀 스타일 자체도 모를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웨딩홀  내 취향이 뭔지 처음이니까 모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 웨딩 관련 어플을 다운로드하였습니다. 여러 정보와 후기도 볼 겸
제가 검색해보다가 받은 결혼 관련 어플은 웨딩북, 신부야 두 가지입니다.  어플 들어가 보셔서 어떤 결혼식장 스타일들이 있는지 한번쭉둘러보시고, 원하는 기준을 정해보셔야 합니다.

웨딩홀 알아볼 때 기준 어떤 걸 알아봐야 할까?
1. 지역 어디로 할지
2. 홀 분위기  밝음 / 어두움 어떤 걸 선호하는지
3. 식대비용 어느 정도 선까지 생각하는지(주류, 부가세, 봉사료 등 포함 가인지 확인)
4. 대관료 어느 정도 선까지 생각하는지 (생화장식이나 기타 추가 요금 옵션 뭐 있는지 확인)
5. 보증인원 예상 하객수 몇 명인지
6. 원하는 예식 시간대와 요일 확인
7. 예식 진행 소요 제한시간, 다음 타임과의 간격 시간, 식사 가능시간 확인
8. 분리 예식 동시 예식 단독 예식 어떤 걸 선호하는지
9. 식사 형태가 뷔페 , 코스 등 어떤 형태 원하는지
10. 주차장 여부와 수용 가능대수 무료주차시간 확인
11. 식사 안 할 시 답례품 처리 어떻게 하는지 답례품은 어떤 종류로 제공되는지 확인
12. 신부대기실 화장실 여부 상관없는지
13. 결혼식장 건물 외관 확인 안내 잘되어있는지 (손님들이 헤매지 않게)
14. 폐백 하는 경우 폐백실 어떤지
15. 취소 시 환불수수료 정책 확인
16. 그 외 혜택이 더 있는지
17. 타 지역에서 오는 하객이 많다면 교통이 편리한지
18. 웨딩홀 직원 친절한지
19. 혼주 식사 공간이 따로 있는지 어떤지 확인

그리고, 웨딩박람회 검색해서 오픈 예정이나 진행 중인 웨딩박람회 사전예약신청 방문예약신청을 해두었습니다. 신청해두니까 담당 플래너라면서 연락이 오더라고요. 박람회 신청해두면 연락 오는 플래너한테 웨딩홀 아직 결정 안 했다고 하니까 제휴되어있는 곳이나 혜택 줄 수 있는 추천리스트 보내주셨습니다.
제가 신청한 웨딩박람회는 아이니웨딩 페스티벌, 웨딩 앤 박람회 일단 두 군데입니다. 무료 메이크업 시연과 드레스 피팅해 볼 수 있다고 해서 나와 어울리는 게 어떤 걸지 알아볼 수 있을까 해서 신청해두었습니다.


플래너님들이 보내준 웨딩홀 중 내 취향 홀 발견해서 견적 여기저기 혜택 물어봤는데, 자세한 건 홀 투어 상담가야 정확히 알 수 있다고 해서 고민 중입니다.

일단 오늘까지 진행사항은 끝!




반응형

댓글